[길섶에서] 수험생 마케팅/곽태헌 논설위원

[길섶에서] 수험생 마케팅/곽태헌 논설위원

입력 2011-11-28 00:00
수정 2011-11-2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 3학년과 재수생의 스트레스는 상상을 초월한다. 해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끝나자마자 수험생들에게 각종 할인 등 많은 혜택을 주는 것도 입시의 중압감에서 이제 조금이라도 벗어났으면 하는 바람 때문일 것이다. 물론 기본적으로는 매출을 늘리려는 상술이지만, 장삿속이라고만 볼 수는 없는 ‘착한’ 영업전략이다.

올해도 놀이공원, 패밀리레스트랑 등 수험생이 즐겨 찾는 곳에서 수험표를 지참하면 할인해 주는 행사를 하고 있다. 그제 ‘수능 수험생 할인 이벤트’라는 대문짝만 한 글자 옆에 더 큰 글씨로 ‘20% 할인’을 강조하는 신발 매장을 찾았다.

아들이 선택한 신을 들고 계산대에 갔다. 당연히 할인을 생각하고 있는데, 직원은 “이것은 할인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하는 게 아닌가. 고객을 유혹한 ‘20% 할인’ 밑에는 잘 보이지도 않는 콩알만 한 글씨로 ‘일부 품목과 브랜드는 제외’라고 적혀 있었다. 수험생과 학부모를 희롱하는 ‘착하지 않은’ 상술에 한 방 맞았다.

곽태헌 논설위원 tiger@seoul.co.kr

2011-11-28 3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1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