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개혁신문고 1주년…2천300건 개선완료

규제개혁신문고 1주년…2천300건 개선완료

입력 2015-03-19 15:30
수정 2015-03-19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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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비 건의접수 34배, 수용률 4배

국민의 규제개선 의견을 직접 듣고 반영하기 위해 지난해 3월 20일 개설된 규제개혁신문고가 운영 1주년을 맞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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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개혁신문고 1주년…2천300건 개선완료
규제개혁신문고 1주년…2천300건 개선완료 이정원 국무조정실 규제혁신기획관이 1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공용브리핑룸에서 국민의 규제개선 의견을 직접 듣고 반영하기 위해 지난해 3월 20일 개설된 규제개혁신문고의 운영 1주년을 맞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무조정실은 규제개혁신문고가 지난 1년간 규제개혁신문고를 통해 1만286건의 규제개선 건의를 접수해 3천383건의 건의를 최종 수용하고 이 중 2천377건은 관련법령 개선 등 후속조치까지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검토를 완료한 건의(1만162건)를 기준으로 건의 수용률은 33.3%였으며, 수용된 건의를 기준으로 조치완료율은 70.3%였다.

이는 2013년 총리실을 통해 규제개선 건의 300건이 접수되고 24건이 수용된 데(수용률 8%) 비해 규제개선 건의는 34배로 많아지고, 수용률은 4배 이상으로 높아진 것이다.

수용된 규제를 내용별로 살펴보면 국민생활 관련이 1천513건(44.7%)으로 가장 많았으며, 자영업자 관련이 1천10건(29.9%), 기업 관련이 775건(22.9%) 등 순이었다.

분야별로는 국토·해양 분야가 672건(19.9%)으로 가장 많았고, 보건·식품이 490건(14.5%), 교통·안전·환경이 421건(12.4%) 등이 뒤를 이었다.

국무조정실은 그동안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경로를 통해 규제개혁신문고 운영을 적극 홍보했다.

청와대 및 각 부처 홈페이지의 규제개선 건의 창구를 규제개혁신문고와 연계해 일괄 접수·관리했으며, 신속하고 책임있는 답변을 유도하기 위해 접수일 기준 14일 내에 책임자가 실명으로 답변하도록 했다.

또한 소관부처의 자의적 판단을 배제하기 위해 ‘부처답변→총리실 소명조치→규제개혁위원회 개선권고’ 등 3단계 검토절차를 마련했다.

앞으로 국무조정실은 건의자 면담 및 현장조사, 전문가 간담회 등을 통해 집단·고질 건의를 중심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규제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수용 과제는 원칙적으로 3개월 내 법령개정 등 후속조치를 완료하고, 실제 애로사항이 해결될 때까지 현장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강영철 국무조정실 규제조정실장은 “역지사지의 자세로 국민과 기업의 입장에서 규제의 필요성을 검토하려는 공직자들의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그동안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내실있게 규제개혁신문고를 운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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