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11월 미스터리 쇼퍼 조사
평일 밤 도심→비도심 단거리 23%

연합뉴스
차고지에 빼곡한 법인택시
‘위드 코로나’ 시행으로 심야 도심에선 연일 택시 잡기 전쟁이 벌어지고 있지만 법인택시 차고지엔 택시가 가득 주차돼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생계가 막막해진 택시 운전사들이 떠났기 때문이다. 15일 서울의 한 택시회사 주차장에 빼곡히 주차된 택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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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10월~11월 ‘수수께끼 손님’(미스터리 쇼퍼)이 카카오택시 841대를 직접 불러 탑승하는 방식으로 실태 조사를 벌였다. 카카오택시는 택시플랫폼 시장의 90%를 점유하고 있다.
조사 결과 평일 밤 시간대 도심에서 비도심으로 가는 단거리 호출의 성공률은 23%로 가장 낮았다. 같은 조건에서 장거리를 이동하는 경우엔 호출 성공률이 54%로 2배 이상 차이가 났다. 서울시는 “골라 태우기가 의심되는 대목”이라고 설명했다. 또 거리와 시간대별 배차 성공률은 단거리(66.4%)·평일(63.3%)·밤 시간대(58.6%)일수록 낮았고, 장거리(81.8%)·주말(88.1%)·아침(79.0%)·저녁(83.2%)일수록 상대적으로 높았다. 권용주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는 “장거리 호출 성공률이 높고 단거리는 낮은 점 등을 고려할 때 목적지를 보고 골라 태운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카카오택시의 가맹 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한 결과 일반 택시를 호출해 배차에 성공한 경우 중 약 39%는 일반 택시가 아닌 가맹 택시(카카오T블루)가 배차된 것으로 나타났다. 안기정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은 “콜 몰아주기 개연성이 있으며 가맹과 중개를 분리하는 등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카카오택시 측에 승객의 목적지를 구체적인 위치가 아닌 자치구 단위까지만 나타내고, 장기적으로는 목적지를 표시하지 않는 방향으로 개선할 것을 요청했다. 또 가맹 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을 해소하도록 승객이 일반 호출을 했을 때 우선 일반 택시가 호출받을 수 있는 충분한 시간(5분)을 주고, 이후 가맹 택시에 콜을 주는 방식도 제안했다. 시는 현재 카카오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을 조사 중인 공정거래위원회에 이번 실태조사 자료를 제공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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