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서 첫 트랜스젠더 광역의원 탄생…공무원·댄서 이력

일본서 첫 트랜스젠더 광역의원 탄생…공무원·댄서 이력

신성은 기자
입력 2019-04-09 09:54
수정 2019-04-09 09:5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지난 7일 실시된 일본의 지방선거에서 트렌스젠더로는 사상 처음으로 광역의회 의원(홋카이도 의회 의원)에 당선된 후치가미 아야코(44) 씨가 지난달 18일 삿포로(札晃)시에서 거리 유세를 하는 모습. 2019.4.9  교도=연합뉴스
지난 7일 실시된 일본의 지방선거에서 트렌스젠더로는 사상 처음으로 광역의회 의원(홋카이도 의회 의원)에 당선된 후치가미 아야코(44) 씨가 지난달 18일 삿포로(札晃)시에서 거리 유세를 하는 모습. 2019.4.9
교도=연합뉴스
지난 7일 실시된 일본의 통일 지방선거에서 트랜스젠더 후보가 사상 처음으로 광역의회 의원에 당선됐다고 마이니치신문 등이 9일 보도했다.

주인공은 남성으로 태어난 뒤 성별을 여성으로 바꾼 후치가미 아야코(44) 씨다.

제1야당 입헌민주당 소속인 그는 홋카이도(北海道) 의회 의원 선거의 삿포로(札晃)시 히가시(東)구 선거구에서 1만8천여표를 얻어 당선됐다.

후치가미 씨는 홋카이도대 대학원을 졸업한 뒤 농림수산성 직원으로 일하다 퇴직해 삿포로의 번화가 스스키노 거리의 클럽에서 댄서로 일했다.

댄서 일을 하면서부터 원래 이름인 ‘다이케’(大介)를 여성 이름인 아야코로 바꾸며 자신의 성(性) 정체성을 공개했다.

댄서로 인기를 끌던 후치가미 씨가 정치에 눈을 돌리게 된 것은 클럽에서 함께 일하던 동료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일이 계기가 됐다. 후치가미 씨는 출마의 변으로 성적 소수자에 편견 없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의 홈페이지에 “남성도, 여성도, LGBT(성소수자)도 자기다움을 살려서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선거운동 기간 주요 공약으로 동성 커플을 공적으로 인정하는 ‘파트너십 제도’의 보급을 내세웠다.

후치가미 씨는 당선 후 기자들에게 “성소수자가 활약하는 풍성한 사회가 되도록 노력해 그동안 신세를 졌던 사람들에게 은혜를 갚겠다”고 말했다.

신복자 서울시의원, ‘서울시립 아동힐링센터 개소식’ 참석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신복자 의원(국민의힘, 동대문구 제4선거구)은 지난 1일 서울시립아동힐링센터(동대문구 답십리로69길 106) 개소식에 참석, 서울시의 아동에 대한 심리·정서 공공치료 기반 마련에 대한 기대와 환영의 뜻을 전했다. 서울시 아동양육시설 내 전체 아동 1591명 중 약 43%에 해당하는 679명이 정서적·심리적 집중 치료가 필요한 상황에서, 이번 센터 개소는 공공 차원의 본격적인 대응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서울시립 아동힐링센터는 ADHD, 우울, 외상 경험 등으로 치료가 필요한 아동을 대상으로 최대 6개월간 입소 치료를 제공하며, 심리상담사, 사회복지사,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놀이치료사 등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맞춤형 비약물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치료 종료 후 아동은 원래 생활하던 양육시설로 귀원하거나, 재입소할 수 있다. 신 의원은 축사에서 “서울시아동힐링센터는 단순한 보호시설을 넘어, 상처 입은 아동의 마음을 치유하고 회복의 기회를 제공하는 공간”이라며 “이곳에서 아이들이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키워나가길 진심으로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어 “서울시가 정서적 돌봄을 제도화하고, 전문가의
thumbnail - 신복자 서울시의원, ‘서울시립 아동힐링센터 개소식’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